방법은 없고 다만 대금과 같은 죽부 계통의 비슷한 악기의 구음법을 모방하여 쓰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다른 악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통일된 단소 구음법은 없어 한자로 된 율명을 우리말로 표기해 구음하는 방법이 혼동을 일으키지 않고, 쉽게 지도할 수 있는 구음법이라 생각된다.
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걸친 국내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외에 떨쳤던 위세 속에서 풍요로운 작품 활동이 가능하였다. 특히 현종 때 당시 불교 사원을 건축하고 꾸미는 데 사용되지 않은 나라의 온갖 부와 재능을 모두 현종의 궁전, 왕
그림 8. 당의 지도 표기 실, 시인, 화가, 연극, 음악 등에 사용되었다
1. 이상을 이야기하며
이상은 흔히 난해한 작품을 남긴 채 요절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는 소설에 비해 시 텍스트가 더 익숙했기에 수업을 통해 그의 소설과 생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수가 아닌 이상의 작품을 좀 더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작가의 짧은 생애의 시기 별로 작
Ⅰ. 개요
관광지에서 관광자는 보고 놀면서 배우고 즐긴다. 여기서 ‘보고 논다’는 것은 관광자가 자기 의사대로 자신들의 5개 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동원하여 여가시간을 소비하는 동안에 눈맛, 귀맛, 입맛, 코맛 등을 자극하는 과정을 가리키며, 배우고 즐긴다는 것은 이렇게 각종의
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평상어와 방언에 은유를 비교하면서 은유의 비범하고 고귀한 특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스 시인들은 청각예술인 시음악을 다룰 때 종종 시각, 촉각, 미각, 후각적인 형용사를 사용해서 그 소리를 섬세하게 묘
Ⅰ. 서론
우리에게는 잊혀져가는 소리가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의 주변에는 많은 변화가 생기며 이에 따라 점차 사라져가는 생활 모습이 생기며 따라서 그에 따른 소리들도 사라져간다. 잊혀져가는 소리를 찾는 첫 번째 작업으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작업에서 불리던 여러 노래들을 모았다.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